CAE

유승관님

원익IPS는 본인 스스로가 성장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현재 담당하고 계신 일은
무엇인가요?
반도체 장비는 반응기 내 압력 분포와 Gas 농도의 Mixing이 주요하게 작용되는데 이때 유동 및 압력을 을 균일하게 만들어주는 Showerhead나 Mixing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구조물에 대한 제작과 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제가 CAE팀에서 맡은 직무는 제작 및 평가 전, 개념설계 단계에서 제품에 필요한 물리/화학 특성을 검토해 보고 이를 실제 장비에서 구현할 수 있는지를 예측하는 업무 입니다. 이를 통해 제품 개발 과정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전체 개발 시간과 비용을 줄이면서 인적 자원의 활용도를 최적화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업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CAE팀은 끊임없는 자기개발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퇴근 이후에도 업무 관련 공부를 따로 진행해야 하며 팀 자체적으로 매년 시험과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 환경은 때로는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본인 스스로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기도 합니다.
가장 보람될 때가 언제였나요?
CAE업무는 일기예보처럼 미래를 예측하는 업무입니다. 본인이 해석한 결과를 실제 Test를 통해 검증할 때는 매우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기다리게 되는데 해석 내용과 결과가 일치하게 될 때 일의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어떤 사람에게 해당 직무를 추천하고 싶나요?
CAE팀은 기계, 화학, 물리, 재료, 전자, 산업공학 관련 전공자에게 입사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반도체 장비의 온도, 유동, 화학반응, 플라즈마, 구조, 최적화 업무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전공에서 도전할 수 있습니다.
취업 준비생들이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전공 외 반도체 장비 지식이 필요합니다. 반도체 장비라고 하면 생소하고 막연한데, 전기밥솥을 진공상태로 만들고 Gas를 주입시키기 위해서 어떤게 필요한지 머릿속으로 상상한 것을 종이에 그려 보셨으면 합니다. 반도체, 장비, 진공이란 단어를 키워드로 검색하면 다양한 정보 및 서적을 발견할 수 있는데 본인이 상상한 그림과 어떻게 차이나는지 확인하면서 공부하시면 비교적 흥미롭게 공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취업 준비생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은 무엇인가요?
권오현 삼성전자 회장의 [초격차]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회사를 경영하는 내용 외 어떤 인재를 뽑고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비교적 상세히 적혀 있습니다. 저희 회사에 입사를 원하시거나, 반도체 관련 업종에 준비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